운동을 되게 좋아하는데, 낙법을 배우다가 몸을 다치는 바람에 좋아하던 운동을 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재활 겸 새로운 취미로 시작한 게 자전거에요.
자전거를 처음 산 건 2012년 늦은 가을이고 다혼 TT를 산 건 작년 2월인가 그럴 겁니다.
중고로 사왔죠. 아마 제가 세 번째 주인인 거 같은데....
전주인이 그 잠깐 사이에 관리를 잘못한 건지 상태가 엄청 좋진 않았어요.
맘에 드는 자전거를 산다는 거에 들떠서 더 가격을 후려쳐서 샀어야 했는데
그러질 못해서 아쉬움이 드는 거긴 하지만 자전거를 산 이후로 정말 열심히 타주고 있어요.
(이게 왜 가격을 못 후려쳐서 더 아쉽냐고 하냐면 바로 전 주인이 중고 매물을 사서는 거기서 튜닝된 부품들은 죄다 뽑아서 다시 파는 거였는데 가격은 거의 내리지도 않고 그대로 팔려다가 제가 좀 깎았거든요. 근데 튜닝 부품들 가격을 잘 몰라서 그 정도.... 제대로 알았으면 더 깎는 게 맞았지요...... ㅠㅠ 연식을 생각하면 말이죠. 뭐 여튼!!)
최근에 연식이 꽤 있는 자전거라서 자전거도 탈 겸 머~~얼리 있는 샵으로 정비를 의뢰하러 갔습니다.
하루면 될 줄 알았는데 하루 넘게 기다려야 하는 정비라고 해서 그냥 다시 타고 돌아왔어요....
그리고..... 앞휠은 좀 더 튼튼한 휠로 바꿔주는 게 좋을 거란 소릴 듣고 앞휠을 바꿀 궁리를 하게 됩니다.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건 다혼 최상급 기종에 걸맞게 키네틱스 프로휠 (지금은 그냥 다혼 프로휠이라고 하는 거 같아요.) 이었는데...
엄청난 경량에 엄청나게 부드러운 회전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보니...... 스포크 개숙가 좀 적어서 제 몸이랑 주행 스타일엔 안 맞을 거라고 하셨어요. 가장 중요한 건... 이 놈은 희귀한 판투어 허브가 장착된 휠이라는 겁니다.
판투어 허브라는 건... 허브에 엘라스토머가 완충재로 들어가서 노면의 충격을 어느 정도 흡수해주는 기능이 있는 거에요.
근데 문제는 이놈의 엘라스토머가 시간이 지나서 경화되거나 주저앉게 되면 계속 갈아줘야 하고 허브에 유격이 있다는 거..
주행 스타일이 고속에 가깝고, 댄싱을 치고, 주인 몸무게가 어느 정도 있으면 교체 주기가 정말 짧아진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인지 처음 살 때도 허브가 작동하지 않게 거꾸로 뒤집힌 채로 장착되어 있긴 했어요 ㅋㅋㅋ
그래서 한 등급 아래에 있는 콤프휠을 찾아보기로 결심합니다.
근데 나오는 매물은 족족 놓치고..... 보이지도 않더군요.
프로휠을 살래도... 돈 모아서 프론트 패니어까지 달 생각을 하면 더 튼튼한 휠이 필요했구요.
그래서 그냥 커스텀 빌딩을 하기로 결정!
검암역 쪽에 오프라인 샵을 연 벨* 하우스에 휠셋 제품이 등록되어 있길래 한참 고민을 하고는 주문을 합니다!
거금이 들어갔어요...... 돈도 없는데 ㅠㅠ 자전거는 타야 하니까 어쩔 수 없죠.
3월 12일에 주문해서 한참을 기다린 후에 4월 2일에 실험실로 휠이 배송됩니다!
그리고 어제 저녁에 앞휠을 교체했죠.
와..... 힘들어 죽는 줄 알았어요 ㅠ
그냥 휠만 바꿔끼면 될 줄 알았는데... 브레이크 위치 다시 잡아야 하고...... (아무래도 브레이크는 다시 조정을 해봐야 할 거 같아요)
타이어랑 튜브 교체는 하도 많이 해봐서 10분이면 충분할 줄 알았다가 한 시간 넘게 개고생해서 간신히 교체 완료!
멘붕하는 바람에 교체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서 포스팅할 생각을 못한 게 참 안타까워요.....
그 결과 신발을 짝짝이로 신은 제 자전거가 완성됩니다 ㅎㅎㅎㅎ
니플을 빨강으로 해서 앞 뒤의 니플 색이 달라요 ㅋㅋㅋㅋ 뒷바퀴 니플 색이 기억이 안 나서.. 그냥 질렀거든요 ㅎㅎㅎ
휠 교체 후의 전체 모습입니다 +___+ 시간이 오래 되면서 망고 프레임이 노랑 프레임이 된 TT입니다 ㅋㅋ
그래도 림 형태를 비슷한 걸 써서 멀리서 보면 콤프휠로 바꾼 느낌이에요.
하지만 자세히 보면? 니플이 빨갛죠 ㅋㅋㅋ
그리고 키네틱스 프로, 콤프도 아닌 라이트 프로라는 데칼이 붙어 있구요? ㅎㅎㅎㅎ
브레이크를 잡아보지 않은 새 휠이라서 브레이크 라인이 반짝반짝 매끈합니다 +__+
그리고 이건 차대번호! 워낙 길어서 앞쪽 번호가 조금 잘렸어요.
전체 차대번호는 D609T14512입니다!
실험실에서 조립을 해서.....
집으로 돌아오면서 타본 결과! 프로휠에 쓰인 아클 허브와 비슷한 성능의 엘리트 허브를 써서 그런지 주행 느낌이 크게 바뀐 건 없답니다! 오히려 허브가 새 거라 그런지 더 잘 구르는 느낌을 받았을 정도에요!
주말에 브레이크 세팅까지 완벽하게 하고 세차 좀 해준 다음에 라이딩을 다녀와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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